수부/족부관절 정직한 진료와 전인적 치유를 지향하는 참좋은친구 박애병원을 소개합니다.
Home - 관절클리닉 - 수부/족부관절

'로보닥시스템'과 함께하는 관절 로봇수술
첨단 로봇수술장비로 인공관절 수술 분야의 놀라운 성과!


수술과 시술로 앞서가는 박애병원에서 만나는 관절치료시스템

손목 터널증후군

수부에 발생하는 질환들 중에서도 특히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는 질환으로 수근관증후군이 있습니다.
흔히 터널증후군이란 이름으로 불리고 있으며,
뼈와 인대로 이루어진 손목의 신경 통로인 수근관은 정중신경이 이 안을 지나가고 있습니다.
정중신경은 수근관과 손바닥을 거쳐서 엄지와 검지, 중지, 약지에까지 뻗어 있습니다.
여기서, 수근관을 이루고 있는 인대가 두꺼워지면 내부 통로가 좁아지면서 압력이 높아지는데,
이로 인해 정중신경이 압박을 받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손이 저리는 증상이 타날 수 있는데, 이것이 손목터널증후군입니다.

손목 터널증후군의 증상

손목터널증후군은 처음부터 아주 심한 증상을 나타내는 질환은 아닙니다.
초기에는 물건을 오래 잡고 있을 때 손이 저린데, 이를 방치하면 점점 젓가락질, 단추 끼우기 등 정교한 작업들을 못하게 되고,
나중에는 자다가 아파서 일어나기도 하고 물건을 제대로 잡을 수도 없습니다.
손의 근육이 위축되거나 저림, 통증 등이 팔을 타고 위로 올라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인은 수근관의 단면을 감소시키는 모든 상황이 원인이 되는데, 수근관을 덮고 있는 인대가 두꺼워지면서
정중신경을 압박하는 것이 가장 흔한 원인이 됩니다.
이외에도 수근 관절 주위 골절이나, 탈구, 염증성질환 및 외상으로 인한 부종도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손목 터널증후군의 진단

터널증후군의 진단은 근력검사, 관절운동검사, 손목굴절검사 등 이학적 검사를 종합하여 진단이 가능합니다.
다른 질환과 선별하거나 뼈의 해부학적 위치나 모양을 파악하기 위한 엑스선 검사나 CT.MRI검사도 실시할 수 있습니다.

손목 터널증후군의 치료

손목터널증후군은 심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보존적 치료를 합니다.
통증을 야기하는 원인을 찾아 제거하는 것이 근본적인 치료방법이지만 대부분 원인이 명확하지 않아 손목 사용을
제한하여 증상을 완화하거나 부복, 보조기를 착용하여 고정시키는 방법과 물리치료를 통하여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손목 터널증후군의 예방

어떤 일이나 작업에 몰입하다 보면 필요 이상의 힘을 주게 되는데, 손목터널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힘을 주어 긴장도를 해소하는 것이 예방이나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컴퓨터 키보드 동작 등 반복된 동작은 무리를 줄 수 있어 중간중간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손을 사용할 때 손목이 구부러지거나 비틀어진 잘못된 자세를 바로잡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몸의 자세를 바르게 하면 손목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도 줄일 수 있습니다.

수술과 시술로 앞서가는 박애병원에서 만나는 관절치료시스템

척골충돌증후군

척골은 팔꿈치에서 손목 사이에 위치한 길다란 뼈로 아래팔이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척골충돌증후군은 새끼손가락쪽의 손목뼈에 반복적이고 과중한 부담이 가해졌을 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통증과 부종이 발생할 수 있으며,
관절 운동을 할 때마다 제한이 생기고 악력이 약해지게 됩니다.

척골충돌증후군의 증상

일반적으로 확인되는 증상으로 주먹을 쥐고 손목을 돌릴 때나 운전 중 차량의 운전대를 돌리 때에도 통증이 발생합니다.
빨래를 손으로 짤 때나 손목에 힘을 주어 물건을 들어올렸을 때에 통증이 지속된다면 척골충돌증후군을 의심하여 전문의 진료를 받아보기를 권합니다.

척골충돌증후군의 진단

척골중돌증후군은 척골이 요골보다 길어지면서 척골과 수근골이 마찰하면서 통증을 일으키는 퇴행성 질환입니다.
초기에 질병을 진단하기 위해 이학적 검사와 엑스선 검사를 통하여 확인하고, 간혹 CT.MRI 등의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척골충돌증후군의 치료

퇴행성변화나 파열 등의 물리적 변화가 심하지 않은 초기에 발견할 경우
자세교정이나 약물복용, 물리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적 방법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척골충돌증후군의 예방

증상이 있으면 빨리 병원을 찾는 것은 병의 진행을 늦추거나 퇴화와 파열을 예방하는데 최선입니다.
손목을 사용하는 일이나 물건을 드는일을 많이 한다면,
손목이 충분히 쉴 수 있는 시간을 주어야 하고, 자주 스트레칭과 마사지로 풀어주는 것이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수술과 시술로 앞서가는 박애병원에서 만나는 관절치료시스템

방아쇠수지란?

방아쇠수지란 손가락을 굽히는 굴곡건에 결절 또는 종창이 생기거나 부피가 커져
이를 지나는 통로에 건이 부드럽게 움직이지 못하게 되는 증상입니다.
전형적으로 손가락을 굽혔다 펼 때 '딱'하는 소리와 함께 펴지는 증상이 나타나며, 손가락을 굽히거가 펴기가 힘들고
손가락 마디 아랫쪽에 심한 압박 통증이 나타나기도 하며 힘줄 덩어리가 만져지는 증상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방아쇠수지의 원인과 진단

방아쇠수지의 원인으로 보통은 손가락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이나 스마트폰, PC 등을 오래 조작하는 직업에서
손가락을 많이 사용하는 분들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손가락을 사용하면서 건에 무리가 가게 되고 굴곡건에 염증이 발생하여 이러한 증상을 나타내게 됩니다.

방아쇠수지의 진단은 전형적인 증상인, 힘줄이 걸렸다가 풀리는 순간에 발생하는 소리,
즉 방아쇠 현상을 느끼거나 들을 수 있는 것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또는, 힘줄이 걸려서 잘 움직이지 못하는 경우로도 진단될 수 있으며, 초음파검사나 MRI를 통해 진단합니다.

방아쇠수지의 치료

방아쇠수지는 소염주사치료나 스테로이드 주사, 약물요법을 통하여 치료를 하며
약물주입으로 효과가 만족스럽지 못하거나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수술적 치료을 시행합니다.

수술과 시술로 앞서가는 박애병원에서 만나는 관절치료시스템

족저근막염이란?

족저근막염은 임상에서 가장 흔하게 접하게 되는 족부 병변 중 하나입니다
40대 중반에서 많이 발생하며 여자가 남자보다 더 잘 발생합니다. 증상은 보통 서서히 발생하며,
아침에 일어난 직후 처음 몇 발자국을 걸을 때 심한 통증을 호소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밤사이에 족저 근막이 수축이 된 상태로 지내다가 아침에 체중이 부하되면
수축된 족저근막이 갑자기 스트레칭이 되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병이 진행되면
오래 걷거나 운동을 한 후에도 통증이 발생하고 내측 발 뒷꿈치에 심한 압통이 관찰되며,
흔히 아킬레스건 단축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족저근막염의 진단

족저근막염의 진단은 뒷꿈치 지방층 위축, 점액낭염, 종골의 피로 골절 등과 감별해야 하고
진단은 주로 임상증상과 이학적 검사에 의해서 내릴 수 있으며,
다른 진단 방법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필요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족저근막염의 치료

90% 이상의 환자들이 보존적 치료로 회복이 되며 수술적 치료는 거의 필요가 없습니다.
족저 근막이 밤사이에 수축되어 있다가 아침에 급하게 스트레칭이 되면서 통증이 발생하므로,
족저 근막염 보조기로 밤사이에 족저 근막을 스트레칭된 상태로 유지시켜 놓으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보조기를 착용한지 일주일 정도면 증상이 줄어드나 2~3개월은 꾸준히 착용하여야 완전히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아주 심한 급성기에는 족저 근막의 테이핑 요법과 실리콘으로 제작된 발뒷꿈치 컵을 병용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꾸준히 족저 근막과 아킬레스건을 스트레칭을 하거나, 마사지, 대조욕 등의 물리치료를 병행하면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수술과 시술로 앞서가는 박애병원에서 만나는 관절치료시스템

아킬레스건염이란?

아킬레스건염이란 아킬레스건이 과체중과 발목 및 하체의 무리한 사용,
발의 정렬이나 자세 문제로 변성돼 제 기능을 못하게 된 상태를 말합니다. 일종의 퇴행성 변화이며
말 그대로 아킬레스건에 염증이 생겨 발뒤꿈치가 붓고 통증이 발생합니다.
주로 달리기를 오래하는 운동선수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하지만 운동을 하지 않던 사람이 갑자기 과한 운동을 하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킬레스건염의 증상과 원인

아킬레스건염은 증상의 원인이 다양하므로 그 원인을 먼저 파악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고려하는 것이 증상 개선에 가장 중요합니다.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아킬레스건 파열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증상이 있다면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별 증상으로는 아침에 활동 시 발뒤꿈치 통증 및 뻑뻑함,
걷기운동 한 다음 날 발뒤꿈치 통증 심화,
발목과 뒤꿈치의 부종의 점점 심화,
오르막길 보행, 계단 올라갈 때 발뒤꿈치 통증,
걷거나 뛰고 난 후 통증 심화로 다음 날 보행이 어려움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아킬레스건염의 발생원인으로는 딱딱한 구두에 의한 자극, 선천적 발바닥궁이 높은경우,
아킬레스건 사용이 잦은 운동, 발뒷꿈치 변형 등으로 인한 염증이 원인이 됩니다.

아킬레스건염의 치료

아킬레스건염은 염증이 생겨 통증이 한 달 이상 진행될 경우 만성화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파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초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치료방법으로는 아킬레스건 사용을 줄이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최우선이며,
주사치료, 물리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등을 통한 치료법이 도움이 됩니다.

싸이월드 공감